본문 바로가기

음악이론

음자리표 깔끔 정리 - 높은 음자리표, 낮은 음자리표, 가온 음자리표

안녕하세요. 1458music입니다. 

오늘은 음자리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볼까 합니다. 

 

언제나 그랬듯이, 깔끔하게 핵심을 팍팍! 시작해 볼까요?

 

*본 포스팅은 도서 <실용음악 기초 화성학>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.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. 

 

실용음악 기초 화성학 : 네이버 도서

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.

search.shopping.naver.com

 

1. 음자리표의 3가지 종류 

 

음자리표는 오선의 맨 앞쪽에 적는 기호입니다. '도'자리를 정하는 역할을 하죠. 연주하는 악기의 음역에 따라서 세 종류의 음자리표 중에서 선택해서 사용하는데요, 아무래도 저희에게 가장 익숙한 것은 높은 음자리표! 다음이 낮은 음자리표, 그리고 어쩌면 처음 들어보는 걸 수도 있는 가온 음자리표가 있습니다. 

 

 

가장 익숙한 '높은 음자리표' 

 

가장 일반적이고 익숙한 음자리표입니다. 아래 이미지 위치가 '도'입니다. 주로 높은 음역의 기보에 사용하고, 높은 음자리표의 시작점이 G(솔)이기 때문에 'G clef'라고도 합니다. 

 

*컴퓨터 또는 모바일 화면에서 높은 음자리표를 따라 그려보세요. 이때, 시작점 위치(솔)를 잘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.

 

 

 

나름 익숙한 편이죠? '낮은 음자리표'

 

낮은 음역의 기보에 사용합니다. 아래 이미지처럼 둘째 칸이 '도' 자리예요. 낮은 음자리표의 시작점이 F(파)이기 때문에 'F clef'라고도 해요. 

 

* 따라 그려 보세요. 역시 시작점이 중요합니다. 두 개의 점이 찍히는 위치도 잘 확인해 보세요. 

 

꿀팁!!

혹시라도 낮은 음자리표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는 아래 악보처럼 아예 '도미솔' 자리르 외우고 계시면 편합니다.

 

 

세상 어색한 '가온 음자리표' 

 

아마 이름도, 생긴 것도 매우 어색할 수 있는 가온 음자리표입니다. 중간 음역의 기본에 사용하죠. 가온 음자리표의 '도'는 셋째 줄인데요. 가운데 쏙~ 들어간 부분이 도!라고 기억하시면 쉽습니다. 

 

가운데 지점이 C(도)이기 때문에 'C clef'라고도 합니다. 

 

 

 

각 음자리표의 '동일한 도 위치' 기억하기

 

위의 3가지 음자리표의 '도'를 같은 위치에 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 한 마디로 아래 위치를 피아노에서 누르면 모두 똑같은 '도'를 누르게 된다는 말이겠죠? 참고로 피아노 건반으로 치면 열쇠구멍이 있는 위치의 '도'입니다.

 

 

 

하나 더 배우기! 

음자리표에 따른 계이름의 변화를 기억하세요. 이때, 영어식 표현인 C, D, E, F, G, A, B, C 도 함께 외워주면 좋습니다. 

 

 

 (1) 높은 음자리표 

(2) 낮음 음자리표

 

(3)가온 음자리표

 

 

어떤가요? 음자리표, 깔끔하게 정리되었나요? 

 

음악이론, 화성학 공부가 필요하다면? 한 권으로 끝내는 <실용음악 기초 화성학>을 참고해 보세요. 쉽고, 재미있게 화성학의 기초부터 고급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. 

 

영상 강의로 공부하는 게 더 좋으시다면? 

이 책의 저자인 이채현 선생님께서 직접 진행하는 제대로 된 화성학 강의도 준비되어 있으니 걱정 마세요! 

 

http://1458class.com

 

1458CLASS

실용음악 강의 전문 플랫폼 1458CLASS l 누구나 음악을 자유롭게 :)

1458class.com